[용어설명] 큐프라 (레이온)
큐프라
1. 코튼 린터에서 재생 큐프라는 재생섬유의 일종이지만 레이온이나 폴리노직과는 다른, 원료의 대부분이 코튼린터이다. 코튼 린터는 목화에서 면화를 채취한 뒤에 남은 짧은 섬유로 간단히 린터라고 한다. 이것을 용해하여 방사한 것이 큐프라이다. 큐프라의 제조방법이 알려진 것은 레이온과 같이 오래 되었으며, 공업화가 된 것도 비스코스 레이온과 비슷한 1889년 독일에 공장이 세워진 것이 시작이다. 큐프라는 일반적으로 벰베르그라는 상품명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큐프라의 방사에는 긴장방사법(緊張紡絲法)이라는 특수한 방사 법에 의하고 있다. 린터를 녹인 방사 액을 노즐에서 응고 욕 중으로 압출하는 것은 비스코스와 동일하지만 응고액으로 물을 이용하여 실을 뽑아 내는 것이 다르다. 실을 압출하면 물의 흐름에 의해 실이 드래프트 되어 아주 가는 실이 된다. 이렇게 만든 단섬유는 레이온보다 가늘어 같은 데니어의 레이온 사에 비해 필라멘트의 수가 많고 아름다운 외관을 지닌다. 2. 견과 같은 아름다움 큐프라는 펄프와 린터라는 차이는 있어도 근본은 같은 천연 섬유소이므로 레이온과 비슷한 성질이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큐프라만의 우수한 점을 살펴본다.
① 견과 같은 아름다움 섬유의 단면이 정원형으로, 아름다운 광택이 있으며 견과 유사한 외관을 지니고 있다.
② 피부촉감이 종다. 큐프라는 감촉이 견과 비슷하므로 피부 감촉이 부드럽다. 또 섬유가 가늘어 매끄러운 촉감이 있다.
③ 강하다. 유사섬유와 비교하여, 상당히 강하다. 특히 젖어도 강력 저하가 적고, 내광성, 내마모성도 레이온보다 우수하다. 그 외 흡습성과 염색성이 좋다는 재생섬유 공통의 특징이 있다. 이처럼 큐프라는 견과 같은 아름다움, 그러면서도 강하기 때문에 얇은 고급직물을 만들어있어 견의 분야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 실을 강연사로 하여 큐프라직물과 지리멘 등에 많이 쓰이고 있다. 큐프라는 이러한 특징을 살려 직물, 편성 물로 만들어져 특징있는 수요분야를 형성하고 있으며 100% 직,편성 물과 교직, 교편 물이 있다. 직물은 안감, 브라우스, 넥카칩 등과 침장용에 사용되며 편성 물은 트리코트로 주로 란제리 또는 브라우스에 사용된다. 안감은 신사, 부인복, 기 모노 안감 등 여러 분야에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큐프라 안감은 겉감과 잘 어울리고 미끄러짐이 좋고 박지 직물이면서도 탄력성이 좋다는 특징 때문이다. 이러한 특징이 란제리에도 프러스 요인이 되고 있다. 이처럼 큐프라는 특징적인 용도를 가져 큰 성공을 거둔 섬유가 되었다. |